우리 학교에서 학생 복지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에 무엇이 있을 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을 때 춘천교육대학교 홈페이지 학생 공지에서 통학버스 운영에 대한 공지를 보게 되었다. 그래서 필자는 2023학년도 3월 학교 통학버스 시범 운행한다는 공지를 보고 직접 이용해보고 왔다.학생 공지에 올라와 있는 게시글을 토대로 하면 우리 학교 통학버스는 3월 한 달 동안 한 주당 4회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전 8시 45분에 남춘천역에서 출발하여 오전 9시에 학교 정문까지 도착하는 노선으로 임시 운영되는 방식이다.통학버스 탑승 위치는 남춘천역 2번 출구에서 나와서 교각을 따라 횡단보도를 건너면 보이는 버스정류장인 “남춘천역”에서 탑승하면 된다.

 
 
버스 탑승 장소
버스 탑승 장소
 
버스 하차 장소
버스 하차 장소
 

 

 통학버스 이용 시 이용객이 없어서 실제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우를 인터뷰 할 순 없었지만 버스 기사님과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Q.가장 많은 학생들이 탑승하는 요일이 언제인가요?

-3월 6일부터 3월 23일까지 운행한 통학버스 이용객 통계치를 살펴보면 월요일날 평균 4.3명으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Q.제 생각보다 적은 학생들이 통학버스를 이용하는데 혹시 통학버스 운행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서 학생들이 이용하지 않는 건 아닐까요?

-학교 홈페이지 학생공지를 통해 안내되었고 월~목 운행을 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알지 못하여 이용하지 않은 것은 아닐겁니다.

 

Q.통학버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은 다양한 편인가요?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만 이용하는 편입니다.새로운 학생들을 찾기는 어려워요.

 

Q.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학년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1학년 학생이 절반정도고 2학년,3학년 학생들도 종종 보입니다.

 

 버스 기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통학버스 이용객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었고 총학생회에서도 학생복지 차원에서 통학버스 운영을 주장해왔지만 현재 통학버스 이용율같은 상황이라면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통학버스를 운영을 유지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금은 더 이상 학교 통학버스가 운영되지 않지만,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운영되는 학교 사업이 많은 만큼 학우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학교 사업에 참여하였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