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구글)

 지난 여름, 맥도날드가 또 한번 여러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그 이유는 유효기간이 지난 식자재를 사용하다가 적발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맥도날드 전직 알바생의 공익 제보를 통해 알려졌다. 

 

  올해 8월 3일 서울의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폐기 대상인 식재료가 버려지지 않고 그대로 판매되었다는 의혹이 언론에 제보되었다. 제보자는 맥도날드 직원들이 다음날 재료를 준비하면서 남은 재료에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내용의 스티커를 덧붙이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언론과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였다. 이에 서울 강남경찰서는 17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한국맥도날드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한국 맥도날드는 사과문을 발표하였으나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유효기간 조작 파문에 맥도날드 직원들과 아르바이트생들은 한국 맥도날드의 식재료 관리 내부 정책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지적하며 추가 폭로에 나섰다. 드라이브스루와 배달 주문의 도입으로 쉴 새 없이 밀려드는 주문에 유통기한이 넘은 재료들을 제때 수거할 수 없고, 이러한 문제가 쌓이고 쌓여 터진 사건, 즉 언젠가는 일어나고, 폭로될 사건이라는 이야기를 덧붙였다. 

 

  뉴스의 후속 보도에, 맥도날드 측에서는 해당 매장에서 2차 유효기간 스티커를 재출력해서 부착한 경우가 있다고 인정했으나, 이는 팀 리더의 잘못된 판단으로 발생하여 해당 팀리더를 징계했다고 밝혔다. 다만, 점장에게는 아무런 조치가 없어서 알바생에게 혐의 떠넘기기를 했다는 또 다른 의혹 또한 피해갈 수 없었다. 

 

 이 공익 제보 이후 일부 서울 매장 지침으로 맥도날드 아르바이트는 휴대전화 소지가 금지되었으며 배달 아르바이트도 카운터 앞까지 들어가지 못하는 지침이 생겼다. 그러나 이러한 지침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커녕 직원 단속, 압박이라는 비판을 받고있다. 

 

 식약처는 맥도날드의 유효기간 조작에 관련해 맥도날드나 패스트푸드 업계를 별도로 조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단지 10월에 예정되어 있는 정기 점검과 위생등급 지정업소 사후 관리 기간에 해당 부분을 별도로 반영해 확인하겠다는 계획을 추가로 밝혔다. 식약처의 태도는 매우 미온적인 방침이고, 식약처와 지자체는 맥도날드 및 동종 패스트푸드 업체에 대해 유효기간 조작 등 식자재 관리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냉동 및 냉장 상태를 벗어난 식품에 대한 위생관리가 철저하게 지켜지도록 지도해야한다. 

 이번 맥도날드 사태는 유통기한을 속이는 것은 건강한 식품을 제공해야하는 식품 업체가 국민들과 한 약속을 어기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앞으로 이에 대한 처벌이나 벌금 체제를 더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