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4일에 개막하여 8월 9일에 폐막할 도쿄 올림픽과 2020년 8월 25일에 개막하여 2020년 9월 6일 폐막할 예정이었던 도쿄 패럴림픽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2021년으로 연기되었다. 코로나 19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음에도 일본과 국제 올림픽 위원회인 IOC가 도쿄 올림픽을 강행하려 하자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네 나라가 올림픽 불참 선언을 하였다. 결국, IOC와 일본 정부는 도쿄 올림픽의 연기를 결정하였다. 도쿄 올림픽은 2021년 7월 23일에 개막하여 2021년 8월 8일 폐막하는 것으로, 도쿄 패럴림픽은 2021년 8월 24일에 개막하여 9월 5일에 폐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도쿄 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이 시점에서도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세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일본의 전국민 대상 백신 접종비율은 2021년 6월 1일 기준으로 5.7%정도로 OECD 회원국 기준 최하위에 속한다. 코로나 대처만으로 도쿄, 오사카, 홋카이도 등 10곳에 방역 대책의 최고 수준인 긴급사태가 계속 연장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아사히 신문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일본 국민 83%가 올림픽에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와 국제 올림픽 위원회 IOC는 ‘안전, 안심 올림픽’이 가능하다며 올림픽이 개최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렇다면 일본 정부와 IOC가 올림픽 개최를 고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올림픽과 관련된 돈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일본 정부는 현재 올림픽 개최가 연기되면서 개최 비용이 16조 8,000억 원까지 늘어난 상태이다. 이처럼 이미 경제적 손해가 발생한 것도 모자라, 설사 올림픽을 치른다고 하더라고 그 손해는 줄어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입장에서는 올림픽이 취소되면 중계권 판매 수익을 얻지 못하고, 심지어 방송사가 계약한 광고비용도 물어줘야 한다. 게다가, 일본과 IOC의 위약금 문제도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올림픽 취소에 대해서 양측 모두 입에 올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본 내각의 정치적인 문제도 존재한다. 이번에도 올림픽 개최가 연기되거나 아예 취소된다면 스가 총리 내각 또한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그리고 현재 도쿄 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여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도쿄 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사용하려는 일본 정부의 의도에 우리나라 정부는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2018년 평창올림픽 당시 우리나라는 일본 정부의 요구에 따라서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제외했다. 따라서 이번 도쿄 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를 표기한 것은 명백한 스포츠 헌정의 위반이라고 볼 수 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중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고, 9일 만에 답장이 왔다. 하지만 IOC는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확인 결과, 성화봉송 지도에 표시된 독도는 순수한 지리적 표시로,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한다.’ 라는 답변을 주었다.

올림픽 개최 진행에 대한 비판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비판의 가장 큰 이유는 당연하게도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문제이다. 올림픽을 위해서 세계 각국에서 도착하는 선수들과 스탭들 그리고 올림픽을 보기 위해서 관광을 오는 관광객까지, 올림픽은 국가 간 왕래, 대규모 모임이라는 특징이 있다.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것도 당연하다. ‘코로나 19가 수그러들지 않은 이 상황에서 도쿄 올림픽을 원래대로 진행해야 할까?’라는 의문은 항상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