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3일 총리와 장관들이 참가하는 각료회의에서 일본의 스가 히데요시 총리는 후쿠시마 제1 발전소에 저장되어 있던 오염수를 2051년까지 30년에 걸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오염수는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사용된 냉각수와 빗물, 지하수 등이 섞인 방사능 오염수이며, 현재는 하루에 180톤 가까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물탱크 1000여개에 지금까지 보관된 오염수의 양은 123만톤이고, 물탱크의 총 용량은 137톤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2년 안에 저장용량이 꽉 차게 되는 일이 벌어질 것이다.

  오염수는 ALPS라는 방사성 물질 여과 과정을 한번 거쳐서 저장 되어있다. 일본정부는 방류시에 이 과정을 한 번 더 거칠 것이며, 방류량의 500배 이상의 바닷물에 희석하여 방류할 것이기 때문에 방사능이 기준치 이하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오염수 방류에는 문제점이 많다. 먼저 ALPS 과정을 거쳐 보관된 오염수들도 방사능 기준치를 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정화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오염수를 재처리한다고 해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트리튬 이외의 방사성 물질이 남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본 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가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곳인 미야기 현의 지사는 국민적 논의가 부족했다고 하며 방류 방침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일본의 어민들은 생업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반면 미국 국무부는 오염수 방류가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고 하여, 이번 결정을 사실상 지지하였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특수하고 어려운 이 상황에서 일본은 여러 선택과 효과를 따져보고 투명하게 결정했으며 국제적으로 수용된 핵 안전 기준에 따른 접근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이 문제에 대해 주로 부정적인 반응이 주로 보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6일에 후쿠시마현 지사에게 항의서한을 보내 방류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는 태평양 연안의 인접국들과 함께 공동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시 통장협의회 의원 99명은 지난 7일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도민의 삶의 터전인 바다를 오염시키고,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정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이 문제에 관해 충분한 과학적 근거와 정보공유, 사전협의 그리고 한국측 전문가나 연구소 대표를 검증 과정에 참가시킨다면 찬성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바뀔 지 한 치 앞을 모르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심이다. 앞으로 일본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염수를 처리하는지 계속 지켜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