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6.16 일 00:26
HOME 사회
도전! 건강한 겨울나기-겨울철 유의사항 알아보기-

  2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지만 벌써 종강을 기다리고 있는 지금, 날씨가 부쩍 추워져 무더웠던 이번 여름만큼이나 힘든 겨울이 예상된다. 이렇게 추운 날에는 운동 횟수나 강도가 줄어 들어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거나, 안전 사고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소중한 계절인 겨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겨울철 운동 유의사항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에 걸리기 쉽고 몸을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에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춥다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이 더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특히 겨울은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한데,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1.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 하기

  기온이 낮아지면 근육과 관절이 굳고 혈관이 수축된다. 만약 이를 충분히 풀어주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경직되어 있던 근육, 관절, 혈관에 파열이 생겨 부상을 당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따라서 겨울철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5분에서 10분가량 온몸의 각 관절과 근육을 풀어준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반드시 준비운동 과정을 거쳐 몸의 컨디션을 끌어 올려주고,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즐기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차가운 공기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외부의 온도가 낮아지면 우리 몸은 열을 잃지 않기 위해 혈액이 뇌, 심장 등 내부의 장기로 이동한다. 그러므로 외부에 노출되어 체열이 빠져나가기 쉬운 귀, 얼굴, 발, 눈 등을 따뜻하게 덮어 보호해야 한다. 또한, 두꺼운 옷 하나를 입기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껴입는 것이 보온에 효과적이며 활동성을 높일 수 있다. 땀을 잘 흡수하는 소재의 옷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안 쪽은 면, 가장 바깥 쪽은 양털이나 솜과 같은 소재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몸이 따뜻해도 말초부위에 통증이 느껴질 때 운동을 멈추고 따뜻한 곳에 들어가 몸을 녹여야 동상을 예방할 수 있다. 추운 날씨에 장갑을 끼지 않으면 손을 주머니에 넣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어깨부위가 경직되고 넘어졌을 때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귀마개를 하고 장갑도 필수로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너무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기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한 에너지 소모가 많아 다른 계절보다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운동 시간은 너무 길지 않게 1시간 내외로, 운동의 강도는 최대 운동량의 60% 정도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즉, 저중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굳이 과격한 운동을 해야 한다면, 충분히 몸이 데워진 후에 짧은 시간동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에는 준비 운동만큼이나 마무리 운동이 중요한데, 운동을 마친 후 준비 운동의 강도로 5~10분 가량 허리와 허벅지 뒷쪽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 해줘야한다.

 

▶겨울철 일상생활 속 유의사항

1. 음식에 대해 경각심 가지기

  겨울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낮아 음식이 상하는 경우가 여름보다 적기 때문에 흔히 식중독이 잘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기온이 낮을수록 활발하게 활동하는 바이러스가 있고, 온도가 낮아도 생존할 수 있는 병원성 세균들이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 및 세균성 이질균 등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굴·가리비·홍합·광어 등의 겨울철 제철 어패류는 85℃에서 1분 이상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청결도가 불분명한 식품은 선별하여 조리하거나 익혀먹으며 과일은 껍질을 벗겨 먹어야 하고, 또한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나 식사 전 반드시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져야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겨울철이라고 해서 너무 집에만 웅크려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제철음식을 즐김과 동시에, 적절한 야외활동과 운동을 통해 건강과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겨울철 난방용품 화재 예방에 주의하기

  난방용품 구입 시 반드시 KS마크 등 안전 인증 마크를 확인해야 하며 불이 쉽게 붙을 수 있는 소재는 최대한 멀리 떨어뜨리는 등 주변 환경도 점검해 보아야 한다. 만약 작년 겨울에 사용하던 난방용품을 꺼내어 사용할 때는 쌓인 먼지는 털어주고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본격적인 사용에 앞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또한 난방용품은 소비전력이 높아 하나의 멀티탭에 여러 개의 난방용품을 연결해 사용하면 과부하에 걸려 화재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문어발식 전기사용은 금지하여야 한다. 특히 전기매트는 라텍스 등의 매트 위에선 화재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야 한다. 특히 접어서 보관하게 되면 매트 안의 열선이 파손되어 화재의 위험이 커지므로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여야 한다.

 

  이 외에도 겨울은 매우 기온이 낮기 때문에 동파 사고가 일어나거나, 길이 미끄러워 교통 사고의 위험까지 존재한다. 안전한 겨울을 위해 조금만 주변 환경과 자신을 돌아본다면 이번 겨울도 무사히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출처 [서울시교육청, 아이와 함께 대비하는 겨울철 운동 유의사항] 서울시교육청

[겨울철 운동시 주의사항] 경기평택항만공사

[겨울철 운동 시 주의사항] ing필라테스망포점

[네이버 지식백과] 겨울철 제철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 (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 국민건강지식센터)

[대경일보]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 시 주의사항 및 화재예방 요령

 

이경민  dlrudals0716@naver.com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