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초등교사의 모의 수업 경험과 학교현장실습 중 수업 수행을 기반으로 한 모의 수업에 관한 생각

  • 모의 수업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중심으로 -

 

 

춘천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3학년 20211211 박수빈

 

 

<차례>. 서론. 이론적 배경수업 전문성모의 수업 . 본론- 학교현장실습(2023년 수업실습) 경험에서 느낀 모의 수업의 특징 및 한계에 관하여- 실제 수업 경험 및 학교 현장 경험의 필요성에 관하여- 춘천교육대학교 모의 수업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관하여 . 결론. 참고문헌

 

 

 

 

. 서론

 

대부분 직업은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특정 자질이 요구된다. 자질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라고 정의되어 있다. 교사의 자질을 사전적 정의에 대입해보면, 교사로서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 혹은 교사직에 대한 능력, 실력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 교사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교사직 수행을 위해 인성, 교육관, 지식, 교수기술과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사의 자질은 매우 중요한데,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질은 정비례하기 때문이다.

초등교사의 업무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초등교사의 일주일 업무시간인 약 40시간 중 약 20시간을 차지하는 수업이 교사에게 가장 본질적인 업무라 할 수 있다. 좋은 수업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며, 교사의 자질을 보여줄 수 있는 핵심요인이다. 초등 교육은 의무교육과정에 해당하므로 국가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사실 국가 교육과정을 이수한 성인이라면 초등 교육의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대학교 혹은 초등교육학과의 과정을 4년 동안 이수하고,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자만이 현장에서 초등 교육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교사 전문성수업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업 전문성은 수업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단순히 이론적 지식과 교수기술 습득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수업을 하기 앞서 학습자,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수업 운영에서 반영하고 대처해야 할 다양한 맥락과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교수를 위한 실제적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초등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와 초등교육학과에서는 학교현장실습 이전 시기부터 모의 수업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비 초등교사들은 대학교에서의 모의 수업을 통해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며 교수계획을 하고, 수업 자료 및 교구 제작, 수업 운영 그리고 평가까지 일련의 수업 과정을 경험하며 수업 전문성을 점차 기른다.

그러나 수업 능력은 교육현장에서 실현해야 하는 실제적 능력이기에 모의 수업의 경험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때문에 학교현장실습이 존재하는 것이다. 학교현장실습에서의 수업 활동은 모의 수업을 통해 형성한 수업 전문성을 실제 현장에서 실현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

필자는 최근 8번의 실제 수업을 경험한 학교현장실습(2023년 춘천교육대학교 수업실습)을 마쳤다. 수업실습을 하며 예비 초등교사들이 자신이 그동안 경험했던 모의 수업을 성찰하고, 교육실습 중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모의 수업과 실제 수업의 유사성과 차이점 및 모의 수업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정리해볼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들의 다양한 모의 수업 경험 및 학교현장실습 중 수업 수행을 기반으로 현재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의 수업의 필요성 및 개선점, 방향성을 도출해봄으로써 초등교사 양성 과정에서의 모의 수업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하고자 한다.

 

 

. 이론적 배경

 

  • 전문성

 

수업 전문성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수업에 관한 개념과 교사 전문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학자마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한국교육행정학회 연구자들은 수업은 수업 환경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교육심리학회에서는 수업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교사 전문성은 학교현장에서 교육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으로, 교과 내용과 가르치는 방법과 관련된 전문적 능력, 교수 방법의 노하우, 수업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이해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교사는 내면화된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다양한 환경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교사의 전문성은 초등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과에 대한 이해, 학생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지식과 기능, 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능, 현장 연구 수행 능력, 학생에 대한 사랑과 애정으로 볼 수 있다.

교사 전문성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수업 전문성이다. 수업 전문성은 크게 수업 설계 능력, 수업 실행 능력, 수업 성찰 능력, 수업 소통 능력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수업 설계 능력이란 교과 내용, 교육과정, 일반적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수업을 구상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말한다. 양질의 수업 설계를 위해서는 교과 내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을 교실 수업의 맥락을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수업 실행 능력은 수업 관리 능력, 교수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학습 동기를 갖도록 유도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수업 실행 능력을 갖춘 교사는 계획대로 수업을 단순히 진행하는 것을 넘어서 수업의 맥락과 상황에 대한 민감성을 지니고 반응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 성찰 능력은 실천의 기록과 관리, 양적 수업 관찰과 질적 평가 능력, 자기 성장의 기획과 실행을 바탕으로 교사가 자신의 수업에 대해 스스로 되돌아보며 이러한 일련의 경험을 자기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수업 소통 능력은 수업 공유에 대한 개방적 자세, 수업 대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자신의 수업을 동료 교사와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공동체 내의 교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수업

 

모의 수업은 실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을 할 수 없는 예비 교사가 자신의 지식과 기능 등을 토대로 수업을 준비하고 시행하며 교사와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은 현장에서 수업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기 전의 예비 교사가 수업 능력을 갖추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실제 수업의 복잡다단한 맥락을 예비 교사 교육을 위한 공간에 구현하여 현장 교사와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따라서 각 초등교사 양성기관에서는 모의 수업 시연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모의 수업부터 현장 수업까지의 단계를 살펴보겠다.

 

 

[그림1]과 같이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수업은 모의 수업과 현장 수업 사이에 위치시킬 수 있다.교육실습에서는 예비 교사가 교육 실습생의 신분으로 지도 교사의 관리 감독하에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일정 기간 동안 직접 가르치는 것이 허용된다. 교육실습에서의 수업은 현장 수업보다는 실제성이 약하겠지만, 모의 수업보다는 실제성이 훨씬 강할 것이다.

 

모의 수업은 실제 수업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마이크로 티칭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 티칭이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축소된 수업으로서 특정한 학습 주제와 특정한 교수기술에 초점을 두어 실제 수업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가정하고 수업을 진행한다는 데에 차이가 있다. 모의 수업은 예비 교사가 스스로 수업을 준비, 시행하고 동료의 수업에 학습자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동료의 수업을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모의 수업은 예비 교사에게 실천적 교육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춘천교육대학교에서는 주로 각 교과교육(초등OO교육1, 초등OO교육2) 과목에서 해당 교과의 모의 수업이 진행된다. 모의 수업의 방법은 정해진 주제에 따라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업 자료를 제작한 뒤 동료 예비 교사들을 학습자로 가정하여 수업하는 것이다. 이때 수업 준비 과정에서 교수님의 피드백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모의 수업 후에 피드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40분 수업을 해야 하지만, 학습자들이 대학생인 점을 고려하여 대부분 약 20분 전후의 모의 수업을 진행하나, 실제와 같이 40분의 모의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모의 수업은 혼자 수행하기도 하고 모둠원들과 한 차시 수업을 함께 수행하며 수업의 일부만 감당하기도 한다. 학사 일정상 모두가 발표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팀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동료 예비 교사와 서로의 수업을 참관하며 피드백하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함께 받으며 실연한 모의 수업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모의 수업을 통해 교사의 적절한 발화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수업 준비 과정과 수업 시행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수업 대상이 실제 초등학생이 아닌 대학생이라는 점, 실제성이 약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 본론

 

  • (2023년 수업실습) 경험에서 느낀 모의 수업의 특징 및 한계에 관하여

 

필자는 석사초등학교 2학년으로 수업실습을 다녀왔다. 2학년을 배정받고 춘천교육대학교에서의 모의 수업 경험을 돌이켜보니 1-2학년군을 대상으로 한 모의 수업의 경험이 전혀 없었다. 예비 교사 동료들 또한 1-2학년군 모의 수업 경험이 없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2학년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맞게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1-2학년군에 편성된 과목이 국어, 수학 그리고 통합교과뿐인 것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1-2학년 수준의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이 춘천교육대학교에서 1-2학년군 대상 모의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라고 생각했다. 모의 수업 경험의 부족 때문인지 학교현장실습에서도 수업을 준비하며 통합교과 수업의 구성이 가장 어려웠다. 현재 3학년 2학기의 끝을 향하는 시점에서 돌아보면,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이수한 통합교과 관련 수업은 3학년 1학기에 수강한 통합교과교육론이 전부이다. 한 과목만으로는 1-2학년군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통합교과교육에 대해 이해하기 부족할 것으로 보았고, 춘천교육대학교에 통합교과 관련 교과목이 추가적으로 편성될 필요성을 느꼈다. , 각 학년 군의 수준에 관한 정보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등을 통해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학교현장실습을 하며 이론은 이론일 뿐이며 교사에게는 현장 경험이 반드시 있어야 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학교현장실습을 하며 느낀 실제 수업과 모의 수업의 가장 큰 차이는, 모의 수업에서의 학생은 소위 모범생으로 교사가 의도하는 대로 수업이 흘러가게 해준다. 반면 실제 수업에서는 특히 저학년일수록 수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모든 수업에서 느꼈지만, 특히 즐거운 생활의 체육관 수업을 통해 가장 크게 느꼈고, 모의 수업의 한계를 느낄 수 있었다. 다시 말해서 춘천교육대학교의 모의 수업 경험만으로는 현장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경험하고 이를 대처할 능력을 기르기 어려울 것으로 보았다.

모의 수업과 학교현장실습의 수업에 관한 인식 관련 연구 결과를 보니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모의 수업과 실제 학교현장실습 수업의 인식이 필자의 생각과 유사했다. 해당 연구 또한 춘천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작성한 성찰 보고서 24편을 분석한 결과이다.

 

 

 

 

해당 연구에서 먼저 수업 목적 면에서 학생이 아닌 교사를 위한 수업이라는 점이 모의 수업의 한계로 제시되었다. , 모의 수업이팀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개인에게 주어진 시간이 짧은데 그 시간마저 학생들의 활동 시간을 포함한 시간이어서 교사의 발언권은 길게 둘 수 없는 것에서 교사의 역할이 한정적임을 인식했다. , 모의 수업의 학습자가 어떤 반응을 주어야 수업이 교사가 의도한 대로 흘러가는지를 가장 잘 아는 예비 교사들이라 학습 능력과 태도가 우수해 교사의 피드백 기회가 없는 것에서도 교사의 역할이 한정적임을 인식했다. 정리하자면, 학생들은 모의 수업이 결국 계획한 대로 목소리를 내보내는 것에 가까운 행위라고 보고 있었다.

 

 

 

 

모의 수업과 다른 학교현장실습의 특징은 수업 준비부터 수업 시연까지 모든 과정을 혼자서 수행하며, 그 과정에서수업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해 볼 기회가 있는 것이다.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의 수업보다 책임감과 부담감도 더 크며, 예상치 못한 답이나 질문을 해도 피드백을 주고 대답을 해줘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 모의 수업에 비해 시간 관리가 엄격한 특징이 있고 학습자 수준 또한 대학생들에 비해 고르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수업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와 필자가 수업실습을 경험한 후 든 생각이 유사한 것으로 보아 현재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의 수업의 한계를 낄 수 있었다.

학습자 수준 및 변수에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과의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앞서 한국교육행정학회와 한국교육심리학회에서 정의한 수업의 개념을 언급했었는데, 필자가 생각하는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라포를 기반으로 학교라는 공간에서 교육과정을 주제로 소통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교사들이 3(새 학기)에는 수업보다 라포를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라포를 언급하며 수업에 관한 정의를 내리면서 또다시 모의 수업의 한계를 느낄 수 있었다. 예비 교사 동료와의 친밀함은 있지만, 이는 교사-학생 간에 형성되는 라포와 분명히 다르기 때문이다.

필자는 모의 수업과 실제 수업을 하고 난 후 교수님과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았었다. 두 피드백 모두 도움이 되었으나, 다른 점이 있었다. 교수님의 피드백은 주로 해당 교과의 성취 기준 혹은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이었는지, 교수·학습과정안의 내용, 발표력(태도) 등 모의 수업 상황에서 보이는 것 위주로 진행되었었다. 선생님의 피드백에서는 기자재(컴퓨터, 타이머, 칠판 등)를 다루는 법, 학생들의 집중을 모으는 여러 방법, 판서 방법, 수업에 잘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을 이끄는 법, 교사의 올바른 동선을 포함한 몸짓, 변수에 대처하는 방법 등 실제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다른 만큼 교수님과 선생님의 피드백이 달라졌었고, 학교현장을 그대로 구현할 수 없는 모의 수업의 한계를 느낄 수 있었다.

정리하자면, 필자가 학교현장실습을 하며 느낀 춘천교육대학교 모의 수업의 한계는 첫째, 1-2학년군의 모의 수업을 다루지 않아 저학년의 학습 수준 및 통합교과의 수업을 짐작하기 어려우며 둘째, 실제 학습자의 수준 및 학교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수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 학생과의 라포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을 참고하여 시행한 수업을 돌아볼 수 있는데 수업 장소가 다른 만큼 한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을 서술하며 춘천교육대학교의 다른 학생들의 인식을 함께 살펴보기도 했는데, 전반적으로 유사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2. 실제 수업 경험 및 학교 현장 경험의 필요성에 관하여

 

모의 수업을 통해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경험, 수업 준비 및 시행 경험도 중요하지만,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경험하는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춘천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2, 3, 4학년 때 한 번씩 있는 실습 때만 이를 경험할 수 있다. 물론 작은 학교 인턴십 및 춘천교육대학교 자치기구인 미립교육연구회에서 주관하는 여름교활이 존재하지만, 전교생이 참여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1년에 2주에서 최대 4주 동안 행해지는 실습만으로는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을 충분히 경험할 수 없다.

필자는 제39대 풀꽃 총학생회의 교육국에서 주관한 ‘2023 교사가 교사에게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현장 교사들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이때 실습 대용 학교로 가 일 년에 세 번 그리고 한 번에 약 3명씩의 실습생을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지만, 개인적으로 실습생을 받기를 희망하는 교사분들이 많았다. 이에 필자는 대학에서 학생과 개인적으로 실습생을 받기를 희망하는 교사를 연결하여 현장 실습을 경험할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코로나 19가 거의 풀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현장 수업 경험 및 아동과의 소통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최대로 편성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학교에서 이 모든 프로그램을 편성하기 어렵다면, 외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우리 대학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힘써주면 좋겠다. 학교 차원에서 춘천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 초등교사들을 위해 교생 실습을 제외한 학교현장체험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면, 예비 초등교사들이 현장에 나가기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수업 경험 및 아동과 함께하는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3. 춘천교육대학교 모의 수업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관하여

 

결론부터 말하면 춘천교육대학교를 포함한 예비 초등교사 양성기관에서 모의 수업은 필요하다. 예비 교사 중에서도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 교육대학교 특성 반드시 해야 하는 여러 모의 수업과 발표를 통해 많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인다. , 모의 수업을 통해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 자료를 만들며 교사의 발화를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모의 수업 후에는 해당 과목의 전문가이신 교수님의 평가 및 동료 예비 교사의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모의 수업이 실제 수업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더라도, 모의 수업 경험 없이 학교현장에 나간다면 많은 어려움을 느낄 것이라 생각하여 춘천교육대학교 모의 수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다만 모의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겠다.

첫째, 40분 수업을 하지 않더라도 팀 프로젝트가 아닌 개인 과제로 진행하면 좋을 것이다. 학교현장에서는 혼자 수업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준비 과정에서 동료와 토의하는 과정도 좋으나, 혼자 힘으로 수업 준비부터 시행까지 준비하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것이 예비 교사에게 더 필요할 것이다.

둘째, 모의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있더라도 그들은 같은 예비 교사이므로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학생이 있는 상황을 실연해보도록 하면 좋겠다. 모의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학습을 잘 수행하고 있더라도, 순회 지도를 하며 개인에게 혹은 전체에게 피드백 발언을 하도록 하면 좋겠다. , 교수님께서 모의 수업 중이나 후에 수업 분위기가 매우 산만하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와 같은 현장의 상황과 관련된 질문을 수업자에게 던져주어 수업자가 순간적인 판단을 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줘도 좋겠다.

셋째, 실제 수업에서 시간 관리가 엄격한 만큼 모의 수업 학습자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활동을 포함한 수업의 시간을 엄격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겠다. 초등학생과 대학생이 같은 활동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학교현장실습에서 경험한 바로는 활동의 시간을 적게 주고 점차 늘려주는 방법이 학생들에게 집중을 유도하기 좋다. 모의 수업에서 활동을 빠르게 수행한 뒤 수업에 집중하지 않은 학우들을 종종 보았었다. 따라서 활동을 포함한 수업의 시간을 엄격하게 제시하여 수업자와 학습자가 모두 집중하고,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시간의 긴박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넷째, 학교현장에서는 어떤 활동을 할 때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고 타이머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타이머와 같이 실제 교실에서 쓰이는 기자재나 수업 도구를 대학에도 도입하여 실제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방안을 더 제시하면, 각 학년군별 모의 수업을 모두 경험하여 각 학년군별 학습 수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직접 여러 학년의 모의 수업을 시행하거나, 동료 예비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며 참관록 작성하기를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다.

 

 

. 결론

 

서론에서 교사의 자질 및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해 언급한 뒤 수업 전문성과 모의 수업의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본론에서 학교현장실습 경험에서 느낀 모의 수업의 특징 및 한계, 실제 수업 경험 및 학교 현장 경험의 필요성 그리고 춘천교육대학교 모의 수업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관해 논했다. 정리하자면, 예비 교사들은 실제 수업 경험을 많이 하여 수업 전문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대학에서 모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모의 수업 자체는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이루어지는 모의 수업은 학교 수업에 비해 실제성이 매우 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모의 수업이 방향이 바뀔 필요가 있다. 필자가 제시한 모의 수업의 방향으로는 첫째, 개인 과제로 진행하여 학생 1인이 수업 전체를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모의 수업의 학습자가 수업을 잘 따라오더라도 실제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피드백 발언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수업 상황과 관련된 질문을 수업자에게 던져 수업자가 순간적인 판단을 해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 본다. 셋째, 모의 수업의 시간을 엄격하게 제시하여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시간의 긴박함을 모의 수업의 수업자와 학습자가 모두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넷째, 실제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자재를 도입하여 실제 교실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섯째, ·간접적으로 모든 학년의 모의 수업을 경험하여 각 학년군별 학습자의 수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이 초등교사 양성기관인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예비 초등교사들의 수업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확립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길 고대하며 이 글을 마친다.

 

 

. 참고문헌

 

1) 유희정(2018), 예비 유아 교사들의 모의 수업 경험과 학교현장실습 중 수업 수행을 기반으로 한 모의 수업에 대한 생각, 220-223,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2) 서수현(2020), 예비 초등교사의 모의 수업 실행에 관한 연구 -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81-84, 한국작문학회.

 

3) 백정이(2022), 실제성 제고를 위한 모의 수업 시연 설계 시론 - 예비 교사의 국어과 모의 수업 시연 및 수업 실연 경험을 바탕으로, 295-302, 한국 리터러시 학회.

 

[각주]

 

4) 춘천교육대학교에 개설된 전공필수 과목으로 초등OO교육12학년, 초등OO교육23학년 과목으로 개설된다.

 

5) 춘천교육대학교에 개설된 전공 과목으로, 1군 기준 3학년 1학기에 수강하도록 되어 있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