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8일, 국정 역사교과서의 현장 검토본이 공개되었다. 많은 우려 속에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계속해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정 교과서에서 내용오류, 사실관계 축소 및 왜곡 등이 발견되고 있을 뿐 아니라 집필진 또한 대부분 뉴라이트 계열로 분류되는 인사들로 채워져 편향성 논란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새 교과서에서 내용상의 오류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고대사부터 근대사, 세계사까지 오류가 발견되지 않은 곳이 없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새 교과서는 안중근 의사의 옥중에서 쓰다가 사형 집행으로 완성하지 못한 논책인 동양평화론을 자서전이라고 적고 있다. 또한 통합 임시정부에서의 도산 안창호 선생의 직책은 노동국 총판이었는데, 이를 상하이 임시정부에서 맡았던 직책인 내무총장으로 기술하고 있다. 최초로 사용된 금속 도구 역시 순동임에도 청동이라 기술되어 있으며, 펠레폰네소스 동맹과 델로스 동맹이 생긴 순서도 반대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세형동검의 출토 범위를 중학교 교과서는 한반도 전역으로 표시한 반면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한반도 남쪽이 빠진 것도 대표적인 오류로 꼽힌다. 이를 통해 국정교과서의 장점으로 뽑혔던 내용의 철저한 검토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내용상 오류의 수정이 이루어진다 해도, 국정 교과서는 여전히 편향적 서술의 문제점을 갖는다. 대부분의 문제는 근현대사부터 나타나는데 친일, 독재 등이 축소 및 왜곡되어 기술되고 있으며 뉴라이트적 관점이 담겨있다는 점에서 논란을 빚는다. 먼저 친일 행위에 대한 서술은 있지만 내용이 대폭 축소되었다는 지적이 있다. 새 교과서에서는 누가 어떤 친일행위를 했는지가 언급되지 않고 있으며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내용이 매우 축소되었다. 독재에 대한 내용 또한 축소 및 왜곡 되었는데 박정희 정권의 독재를 공고히 한 10월 유신은 이전의 검정 교과서와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짧게 기술되었고 이에 ‘국가 안보’에 대한 이유도 더해졌다. 또한 새마을 운동의 단점은 단 한 줄로 짧게 서술되고 있다. 이에 더해 새 교과서는 뉴라이트 학자들이 주장하는 건국사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건국절’이란 용어만 쓰지 않았을 뿐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수정하였다. 이는 헌법과도 맞지 않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다수의 보수 성향의 뉴라이트 계열 집필진이 있다. 한국사 전공자 중 현장교원을 제외한 19명 중 10여명이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로 분류된다. 단순히 성향이 문제가 아니라 '친일 독재 미화' 비판을 받은 교학사의 '동아시아 교과서'의 대표 집필자나 식민지근대화론을 적극 주장한 교수 등 과거 논란의 중심에 선 인사들이 대거 포함되었다. 또 전·현직 국사편찬위원과 문화재청, 동북아문화재단 등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사람이 14명이나 포함돼 정치중립성 문제가 나온다. 역사학자들의 집필 참여 거부로 다양한 인적 구성이 어려웠다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쳤다는 지적이다. 특히 현대사 집필진 가운데 순수 역사 전공자는 1명도 없었고 모두 법과 경제, 북한, 정치외교, 군사사학 전공자로 채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집필진이 쓴 초고 내용이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대대적으로 수정됐는데 사실상 집필자인 이들의 신원은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국정 교과서의 도입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교육청들의 입장 역시 반대가 우세한데, 경북교육청 한 곳은 찬성, 대구, 대전, 울산 교육청은 유보, 나머지 13개 교육청은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특히, 전국교육대학생 연합(교대련)은 지난 12월 10일, 인사동에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반대 시위를 열어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