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9.27 화 13:50
HOME 사회
대기 오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는 현실 속에서 환경 오염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러 종류의 환경 오염은 지구에 서서히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환경에 적신호가 발발하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대기 환경 오염이 무엇인지를 밝히며, 환경 오염에 관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환경 오염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그 중 크게 대두되는 것 중 하나가 대기 오염으로, 인위적 발생원에서 배출된 물질이 생물이나 기물에 직접적 해를 끼칠 만큼 대기 중에 존재하는 상태를 대기 오염 상태라고 정의한다. 일기예보에 꾸준히 등장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도 대기 오염과 관련된 이슈이며, 이는 외출을 자제하는 등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기 오염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된 결정적인 사건은 1930년의 벨기에 뫼즈계곡사건, 1948년의 미국 도노라사건, 1952년의 런던 스모그 사건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대기 오염은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대기 오염 물질이 일단 대기 중에 방출되면, 이후에는 이를 줄이거나 제거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인 예방 대책이 중요하다. 이에 자동차와 같은 이동 발생원의 배출가스의 농도를 규제하거나, 연료 속의 납이나 황 성분을 감소시키는 방식을 취하는 등, 대부분의 대책은 유해물질의 배출규제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가속화되는 대기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노력에는 자동차, 가정에서의 노력이 있다. 첫째로, 자동차 운전자도 사소한 행동으로 대기 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가구당 자동차 보유 대수가 증가하며 배기가스에 의한 공해가 환경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공해가 적은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들을 여럿 출시하고 있다. 점차 이러한 자동차의 수요량이 늘어나고 있으나, 인구 전반의 전기차 확대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대기 오염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회전을 줄이거나, 급출발/급정거하지 않는 습관을 갖는 것이 대기 오염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가정집에서도 역시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일 수 있다. 연소 방식을 개선하여 유해물질이 적게 배출되는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2022년도에는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 지원 사업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기회에 노후된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구입하는 식재료, 생필품 등의 제품을 구입할 때 ‘친환경 인증 마크’를 받은 제품을 선택하면 대기 환경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대기오염’이 무엇인지, 또 우리가 대기 오염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생활에서 미세먼지로 체감되고 있는 만큼, 우리는 작은 것부터 하나한나 실천해야 한다. 결국 우리, 또 우리 후손들이 살 지구이기 때문이다. 

김승연  lavender0918@naver.com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