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으로의 집무실 이전, 그 이유는?

현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이 논란이다. 기존의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에 있는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것이 윤 당선인의 계획이며,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국방부 청사의 이동도 피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윤 당선인의 본래 계획은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는 것이었지만, 광화문 시민들의 편의와 대규모 시설 이전을 고려하여 용산의 국방부로 이전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번 집무실 이전으로 사용될 예비비는 496억 원이다.

 

3월 20일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의 국방부로, 국방부는 합참 청사로 이동시킬 계획이라고 말하였다. 한미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빈 곳을 국방부가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이른 시일 내에 합참 청사는 남태령의 수도방위사령부로 옮기겠다고 하였다.

 

추가로, 국방부 인근에는 용산 국민공원을 조성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용산 공원 내 일부 지역은 시위를 금지하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하였다.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개한 용산 대통령실 조감도.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개한 용산 대통령실 조감도.

 

이번 집무실 이전의 가장 큰 이유는, 국민과의 소통과 신속한 업무보고이다. 현재 청와대는 본관과 비서동이 분리되어있어 대통령과 참모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실제로, 집무실에서 여민관(참모진들의 근무 장소)으로 이동 시에 도보로 10분 정도가 소요되어 신속한 업무보고에는 무리가 있다.

 

반면, 윤 당선인의 계획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다. 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청원이 50만명을 넘겼을 정도로 용산 집무실 이전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집무실 이전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막대한 양의 예비비 사용과 국가안보 문제이다. 국민의 세금인 예비비 496억원을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국가안보의 공백을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크다.

 

또한, 국방부는 군사보안으로 인해 시민 접근이 어려운데, 이는 윤 당선인이 목표하는 국민과의 소통을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이다.

 

양측의 주장이 좁혀지지 않은 가운데, 현재 360억원의 예비비는 의결이 된 상태이다. 5월 10일 대통령 취임식을 기점으로 용산 시대가 본격화될 것이며, 4원 8일부터는 국방부의 이사가 시작되었다. 윤 당선인의 첫 행보인 만큼 용산으로의 집무실 이전이 국민을 위한 정치의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