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3월 29일 2023년부터 일본의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하게 될 교과서의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후 이를 분석한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와 아시아 평화와역사연구소의 검토 자료를 확인한 결과,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서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탐구 교과서의 내용에 ‘종군 위안부’, ‘일본 위안부’라는 표현이 사라졌다는 것이며 둘째는 강제연행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동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일본군이 한 잘못을 모호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모호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일본의 고등학생들은 실제 사실 관계에 대해 잘못된 지식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일본 고교 교과서 내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 서술 변화

 

출판사

과목

위안부

짓쿄출판

일본사탐구

많은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부’가 되었다.

많은 여성이 위안부가 되었다.

도쿄서적

정치경제

고노 요헤이 내각관방장관이 발표한 담화는 위안부 문제에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것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 정부의 공식견해로 되어 있다.

고노 요헤이 내각관방장관이 발표한 담화는 일본 정부의 공식 견해이다. 2021년 ‘종군위안부’가 아니라 ‘위안부’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각의 결정이이뤄젔다.

강제연행

짓쿄출판

일본사탐구

노동력 부족을 채우기 위해 강제연행의 실시가 확대되어

노동력 부족을 채우기 위해 동원의 대상이 확대되어

자료출처: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고노 담화라고 불리는 고노 요헤이 내각관방장관이 발표한 담화에 따르면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강제성과 일본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하였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리고 일본 사회는 역사교육을 통해 위안부 문제와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이번 교과서 내용 왜곡 문제로 인해 그 담화의 약속과는 멀어지고 있다.

 

  일본의 교과서 역사 왜곡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일본은 과거부터 꾸준히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해왔다. 그리고 2021년 3월 30일 발표한 내년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심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과목 교과서의 대부분이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표현하며,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했다. 이는 예견된 일이었다. 2017년 학습지도 요령을 개정할 때 독도는 한국이 불법점거하였고,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라는 내용을 넣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우리나라 교육부가 문제를 제기하였음에도 이번(2022년 3월 29일) 교과서 검정에서 통과한 교과서에도 그대로 실려있었다.

 

  이렇게 왜곡된 사실을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으로 인정한다면, 일본의 고등학생은 잘못된 상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잘못된 상식은 세계적 교류의 과정에서 갈등을 만들 것이며, 한일 관계 개선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지속적으로 일본이 앞으로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일본이 밀어붙이는 역사 왜곡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나라는 정확한 역사를 제대로 교육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