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초등임용고시 일정

 

2021년 9월 15일, 각 시도별 2022학년도 유치원 ․ 초등학교 ․ 특수학교(유치원․초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가 발표되었다. 본 기사의 내용은 경기도교육청의 공고문에 근거한다. 시험의 진행 일정은 다음표와 같다.

지난 11월 13일 모든 시도에서 공고문의 내용에 따라 동일한 일시에 동일한 내용의 1차 시험이 계획 및 실시되었다. 1차 시험일에는 별도의 점심시간이 제공되지 않았고, 모든 시험이 끝나기 전까지 시험장 밖으로 나갈 수 없음을 원칙으로 했다. 응시자는 간식(또는 개인도시락) 및 먹는 물을 준비해 쉬는 시간 활용해 섭취할 수 있었다.

 

1차 시험의 합격자는 12월 15일 수요일 10:00시 각 시도별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1차 시험의 합격자에 한해 2차 시험에 응시할 기회가 주어진다. 2차 시험은 2022년 1월 12일 수요일부터 14일 금요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시험 장소는 개별 안내된다.

 

경기도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2차 시험에서 집단토의면접이 진행되어왔다. 작년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집단토의면접은 시행되지 않았으나, 공고문에 따르면 올해는 집단토의면접 시행이 예정되어 있다. 매일 코로나19 확진자가 5000여명을 웃돌고 있는 상황에서 집단토의 면접을 그대로 진행해도되는 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변경된 사항은 없다.

 

공고문에는 코로나 19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응시자 유의사항도 자세하게 안내되어있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안전한 시험 진행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착용(KF94 권장 및 마스크 여분 지참), 손소독 및 발열검사, 시험실 환기 등 시험 당일 진행되는 안전대책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가 당부되었다. 또한 1차 시험에서는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시험 당일 외부인의 시험장 출입이 전면 통제되었으며, 시험장 출입구에서 모든 응시자를 대상으로 수험표를 확인하였다. 2차 시험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외부인 출입이 통제될 예정이다.

 

코로나19 감염 증상 또는 유사증상자를 위한 운영방침도 함께 발표되었다. 기침·발열 등 의심징후가 있는 응시자는 별도시험실에서 시험에 응시하며,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확진자 및 자가격리 중인 응시자는 일반 시험장에서 응시가 불가하다. 해당 응시자가 시험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시험실시기관(교육청)에서 지정하는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확진자 및 자가격리 중인 응시자가 2차 시험에 응시하지 못 했던 작년의 지침과는 달리 관할 보건소 등 방역당국과의 협의에 따라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의 시험응시 가능 여부 결정에 따라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게 지침이 수정되었다. 최종 합격자는 2022년 2월 4일 오전 10시 각 시도 교육청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