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나는 수업캠프

 

  춘천교육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국립대학 육성사업이 2019년 10월 18일 금요일부터 19일 토요일까지 2일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강원 수석교사회 수석 교사(수업 전문가)와 춘천 교육대학교 학생이 함께하는 ‘폼(form) 나는 수업 캠프’입니다. 여기서 ‘폼’의 뜻은 학습 내용에 충실(fidelity)하고, 다양하게 열려(openness)있으며,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생 상호 간의 관계(relationship)를 중시하고,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서 갖는 의미(meaningfulness)를 중요하게 여기는 수업입니다.

  폼 나는 수업캠프의 방향(시행 목적)은 첫 번째로 수업 관련 책을 저술한 저자들로 구성된 수업 컨설팅 캠프 운영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두 번째로, 강원도 초등학교 및 작은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과 학급경영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작은 학교에 적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재학생의 회복탄력성과 예비교사의 수업 준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행복(긍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데에 있습니다.

 

  일정은 1일 차와 2일 차에 본인이 원하는 강좌를 선택해서 수강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일 차에 홍익관 108호, 107호에서 개회식 및 캠프 소개를 하는 것으로 일정이 시작됩니다. 강좌 내용은 수업 캠프1: 월드카페로 민주적 학급 만들기, 수업 캠프2: 질문이 있는 수업 만들기, 수업 캠프3: 건설적 논쟁 토론수업, 수업 캠프4: 학교에서 긍정 심리학 실천하기, 수업 캠프5: 긍정 진로교육, 긍정 놀이교육입니다. 수업 캠프는 모두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수업캠프 1, 2와 3, 4는 동시에 진행되며 수업캠프는 영역별로 2시간씩 운영되었습니다.

 

  강의는 강원지역의 수석 교사분들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학교에서 긍정 심리학 실천하기’ 강연은 강릉 중앙초등학교 구효숙 수석 교사, ‘질문이 있는 수업 만들기’ 강연은 율곡초등학교 임춘희 수석 교사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또한 ‘건설적 논쟁 토론 수업’은 춘천 만천초등학교 유진옥 수석 교사, ‘월드 카페로 민주적 학급 만들기’는 삼척초등학교 안혜숙 수석 교사, ‘긍정 진로교육 수업의 실제’는 동해중앙초등학교 김광수 수석 교사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러한 ‘폼(form) 나는 수업캠프’의 기대효과로는 수업 전문 저자들의 최근 혁신 교수법을 주제로 수업캠프를 운영함으로써 예비교사 학생들의 수업 준비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컨설팅 캠프 운영을 통하여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과 학급 경영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강원도 초등학교 및 작은 학교에 적합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2019년도 국립대학 육성사업 ‘폼 나는 수업캠프’는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폼 나는 수업캠프’에 많은 관심을 가져 내년 2020년도 ‘폼 나는 수업캠프’에 참여하여 좋은 교사에 한 발짝 더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