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시 서면 박사로에 위치하고 있는 강원 시청자 미디어센터는 편집실, 장비 대여실, 상영관, 1인 미디어 제작실, 라디오방송실 등 미디어 제작에 필요한 지원 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이 곳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전국에서 6번째로 세워진 센터로 다른 시청자 미디어 센터와 마찬가지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역량 강화, 1인 미디어 제작 지원, 강원 지역 주민 시민 공동체 미디어 지원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상설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기초부터 심화, 제작까지 연령·계층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카메라 활용법, 드론을 통한 동영상 촬영, 영상 제작 기초, 1인 라디오 방송하기 등 다양한 강좌와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강원 시청자 미디어 센터에서 다양한 활동 및 이용을 해보고 싶다면, 먼저 시청자 미디어 센터 정회원 교육을 받아야 한다. 미디어 센터 정회원 교육은 상시와 정기가 두 가지가 있는데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하면 정회원 자격이 주어진다.  정회원이 된다면 강원센터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정회원이 된다면, 미디어 센터에서 단기 혹은 장기로 캠코더부터 마이크, 삼각대까지 각종 촬영 장비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또한, 편집실이나 녹음실, 1인 라디오 방송실과 같은 시설 대관도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청자미디어센터는 시청자들의 미디어 접근권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이며, 센터의 모든 시설과 장비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영리 목적으로 시설을 사용하려면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만약 허가 없이 영리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패널티와 함께 영원히 사용을 못 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미디어 교육 및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다면 정회원 교육을 수료하고 미디어 센터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