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9월 11일 오전 10시에 강원도 교육청에서 임용시험과 관련해 중요한 보도를 했다. 바로 초등 임용시험의 변경 사항인데, 이로 인해 강원도 지원율에 큰 변화가 기대된다.

 

  우선 2020년 초등임용시험과 시험과목에 대해 소개하겠다. 2020년 초등임용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뉘어 있다. 1차 시험의 과목으로는 교직논술, 교육과정 A, B, 한국사가 있고, 2차 시험의 과목으로는 교직 적성 심층 면접, 수업 실연, 영어면접 및 영어 수업 실연이 있다.

  1차 시험에서 교직논술은 40%, 교육과정은 60%의 비율로 평가된다. 교직논술은 1문항으로 60분 동안 시험을 본다. 시험방식은 논술형(원고지 형태 1,200자 이내)이고, 평가 방법은 평가원 배점(20)에 따라 성적 결과를 강원도 배점(40) 비율로 환산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교직논술의 시험 범위는 초등학교 교직, 교양 전 영역이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A, B는 총 22문항 내외로 140(A:70분, B:70분)분 동안 시험을 본다. 시험방식은 기입형, 서술형이고, 평가 방법은 평가원 배점(80)에 따라 성적 결과를 강원도 배점(60) 비율로 환산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시험 범위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전 영역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1급부터 6급까지 있는데, 초등임용고시를 보기 위해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3급 이상을 합격해야 한다. 3급을 받기 위해서는 중급시험(3, 4등급 통합, 50문항)을 본 후 70점 이상에 맞으면 합격할 수 있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등급 인정 범위는 5년이다.

  2차 시험에서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은 50%, 수업 실연은 30%, 영어면접은 10%, 영어 수업 실연 10%의 비율로 평가된다. 첫 번째로,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은 5문항 내외로 15분 동안 구술 형으로 시험을 본다. 이 면접을 통해 교사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이 평가된다. 두 번째로, 수업 실연은 1문항으로 15분 동안 구술 형으로 시험을 본다. 이 시험을 통해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평가된다. 세 번째로, 영어 면접은 2문항 내외로 5분 동안 구술 형으로 시험을 본다. 이를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영어 수업 실연은 1문항으로 5분 동안 구술 형으로 시험을 본다. 여기서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 능력이 평가된다.

 

  그렇다면 2020년도 초등임용시험과 2021년도 초등임용시험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2021학년도 초등교사임용시험부터는 논술과 면접을 이전 임용시험보다 더 강화하였는데, 이렇게 변경된 사유는 학교 현장성을 강화하고자 논술과 면접을 중점으로 하는 시험체계를 구축하여 강원 도형 교사를 채용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 1차 시험과목은 현행 ‘교직논술과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이 면제되어 ‘교직논술’만 실시된다.

  첫 번째로, 강원도교육청의 1차 시험과목에서 교육과정 A, B가 사라지고, 교직논술만 실시된다. 또한 2차 시험과목의 배점도 변경되었다. 이는 매우 파격적인 변신이다. 임용시험을 공부하기 어려운 이유의 90%를 차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닌 시험과목인 ‘교육과정’을 시험에서 보지 않는다는 것은 임용고시 수험생들에게 솔깃한 변신이다. 너무나도 방대한 교육과정과 그에 비해 매우 적고 지엽적인 문항들 때문에, 임용고시 수험생들이 곤욕을 겪기 때문이다.

  ◎ 2차 시험과목의 배점이 현행 교직 적성 심층 면접 50점, 수업 실연 30점에서 교직 적성 심층 면접 70점 수업 실연 10점으로 교직 적성 심층 면접 배점이 상향된다. 영어면접 및 영어 수업 실연의 배점은 조정 없이 현행대로 유지된다.

  두 번째로, 강원도교육청의 2차 시험과목의 배점이 달라졌다. 2021년 교직 적성 심층 면접 50점, 수업 실연 30점에서 교직 적성 심층 면접 70점 수업 실연 10점으로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의 배점이 큰 폭으로 상향되었다. 이 외에 영어 수업 실연의 배점은 별다른 조정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번 강원도 초등임용시험의 변신으로 인해 2020년도 강원도 지원율이 이전보다 상향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지원율이 비교적 낮고, 미달이었던 강원도에 인재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긍정적인 가능성을 준다. 하지만 초등교사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요소인 교육과정을 시험에서 평가하지 않는다는 파격적인 변신은 이번 임용시험 경쟁률과 시험난이도에 많은 변수를 줄 것으로 보인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시험이 없어지기 때문에 논술과 면접을 평가하는 평가원들의 책임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또한 논술과 면접으로 학생들을 변별해야 하기 때문에 나머지 시험 과목들의 난이도 또한 그 전보다는 훨씬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공고는 2019년 9월 11일 오전 10시부터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gw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 소식 메뉴를 클릭하고, 보도자료의 도 교육청에서 ‘[교원정책과] 공·사립 유·초·특수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고, 더 쉽게는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검색 칸에 ‘2021 임용’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