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5.24 금 22:00
HOME 대학
강의동 공사

 

공사중인 강의동

   강의동에서는 몇 달 동안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어떤 공사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여 궁금증만 쌓이고 있습니다. 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춘천교육대학교 사무국 시설팀을 인터뷰했습니다.

 

1. 강의동에서 어떤 공사가 진행 중인가?

  내진보강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강의동은 내진 설계가 되어있지 않아 지진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내진보강공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 올해 2월부터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내진보강공사는 지진으로 인한 건물의 훼손과 그에 따른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근래 신축 건물에 내진설계가 의무화 된 것뿐만 아니라 오래 전 시공된 학교와 같은 공공 건축물은 내진 보강 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 건물 또한 현대식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지진에 취약하여 내진보강공사를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2. 내진보강공사의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대상건물의 내진성능평가를 시행 한 후 내진성능 결과값이 기준미만일 경우 내진보강 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시설의 내진보강사업은 관련규정 및 지침에 의거 추진 중에 있으며, 관련규정으로는 지진․화산재해대책법, 학교시설 내진설계기준 및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매뉴얼 등이 있습니다. 사업절차는 내진성능평가, 내진보강설계, 내진보강공사 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먼저, 평가자가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해석을 통해 기존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수행합니다. 다음으로 내진성능평가 단계에서 비안전측으로 평가된 경우, 안전하고 경제적인 내진보강공법을 선정하여 건축사와 책임구조기술자가 실시설계를 수행합니다. 그 후 발주자는 실시설계안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공개입찰을 통하여 공사업체를 선정하고 보강공사를 실시합니다.

 

3. 공사는 언제 끝나는가?

  마감재만 붙이면 끝납니다. 이번 5월 연휴 주말이면 공사가 끝날 것 같습니다. 사실 더 일찍 끝날 수 있었는데, 소음이 심하다는 민원이 들어와 평일에는 공사를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만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사가 더뎌진 점이 있습니다.

 

4. 내진보강이 필요한 다른 건물은 없는가? 그렇다면 계획이 어떻게 되는가?

  평가 용역 결과 총 7개 동에 내진 보강이 필요합니다. 그 중 과학관과 학생지원센터, 구 미술관은 지난 겨울방학중에 공사를 끝냈습니다. 현재는 강의동 공사가 진행 중이고, 여름방학동안에는 예술관을 중점적으로 공사할 예정입니다. 현재 공사 계약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5.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공사하는 곳 근처를 지날 때 안전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또 공사가 진행되면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합니다. 수업에 최대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주말에만 공사가 진행 중이고, 계획된 공사도 방학 중에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호경  hokyung8547@naver.com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