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컴퓨터교육과 18학번 재학 중인 아이코딩 동아리 회장 곽인혜라고 합니다.

 

Q2. 아이코딩은 어떤 동아리인가요?

 

  아이코딩은 소프트웨어 교육 봉사 동아리로, 많은 학생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 공하기 위해 만든 춘천교대 봉사 동아리입니다.

다양한 교구들에 대해 살펴보기도 하고, 공부를 통해 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블록코딩, 교구재에 대한 학습, 탐구활동과 소프트웨어야 놀자, 어린이날 부스활동 등의 교육 봉사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Q3. ‘아이코딩’ 이라는 동아리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아이코딩은 I-Coding으로 스스로 코딩을 한다, 즉 주체적으로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쳐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4. 아이코딩에서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정기 활동으로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모여서 ‘엔트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블록코딩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교구재를 접하며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교육 봉사 프로그램으로는 5월에 ‘어린이날부스’, 4월 말부터 5주간 진행되는 ‘소프트웨어야 놀자’ 활동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는 춘천 소재 초등학생들이 춘천교대에 와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는 프로그램으로써, 아이코딩 부원들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수업을 구상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밖에 프로젝트로는 햄스터봇을 이용한 축구, 미로 찾기와 같은 경기대회를 동아리 내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Q5. 여러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작년 가을에 진행했던 ‘소프트웨어야 놀자’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6학년까지 다양한 초등학생들을 만나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처음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긴장도 많이 되었지만, 학생들과 대화하면서 친해질 수 있었고 학생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블록코딩에 더 큰 관심을 보여주어 뿌듯했습니다. 또한 부원들과 5주 동안의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구상하고, 매주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고, 어떤 수업을 진행하고,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야 할까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Q6. 동아리 부원들과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코딩만 배우는 게 아닌,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수업 컨텐츠를 구상하는 프로젝트를 다양한 과의 부원들과 진행하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엔 코딩은 어렵고 재미없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배우면서 코딩이 내가 상상하고 원하는 것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처음에 제가 가졌던 코딩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느낀 코딩의 매력을 학생에게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업을 제공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수업 컨텐츠를 통해 많은 학생이 소프트웨어, 코딩을 ‘공부 한다’는 생각보다는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들어나가는 놀이, 과정으로 생각하며 자연스럽게 사고력과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Q7. 아이코딩 가입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2019년도부터 실과 교과서에 소프트웨어 관련내용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의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 이외에도 아이코딩에서는 다양한 교구재들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준비하면서 (우리가) 현장에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좀 더 열정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우리 춘천교대생들에게 아이코딩은 그 답이 될 것입니다! 교육 봉사 동아리라고 어렵고 재미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재미있다는 것도 장점! 컴퓨터 교육과의 사업 지원도 받을 수 있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데 괜찮을까?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계신다면 처음부터 함께 배워나갈 수 있는 아이코딩으로 오세요!

 

흔쾌히 인터뷰를 해주신 아이코딩 동아리 곽인혜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