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춘천교육대학교 홈페이지 (석우 학술 문학상 시상식)
출처 : 춘천교육대학교 홈페이지 (석우 학술 문학상 시상식)

  Q.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과학교육과 17학번 권준서입니다.

 

  Q. 어떤 글을 쓰셨는지 짧게 설명해주세요.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술논문을 썼습니다.

 

  Q. 행사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학교를 다니면서 내가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죠. 교육대학교는 초등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 대학교잖아요, 그렇다면 학교 교육과정은 당연히 훌륭한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2년 동안 학교를 다닌 것을 바탕으로 현재 교육과정에 대해 제 나름대로 연구해보았습니다.

 

  Q.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요?

 

  아무래도 논문을 써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막막했고, 무엇보다 저의 생각을 정리해서 표현하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이런 주제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왔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생각하는 것과 글을 쓰는 것은 다르더라구요. 그래도 평소 관심 있는 주제로 글을 쓰게 돼서 힘들어도 끝까지 재미있게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이번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었나요?

 

  얻은 것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아요. 우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서 생각하고 정리해보니 제가 부족한 것들, 앞으로 더 배우고 싶은 것들이 많이 떠올랐는데요, 교대에 입시 원서를 내던 그 때의 마음가짐을 다시 느껴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제가 학술 논문 주제를 정하고 논문을 찾아보다가 춘천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노경주 교수님의 논문을 알게 되었는데 그 논문을 읽으면서 교육과정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그래서 교수님께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다보니까 따로 써 보고 싶은 주제가 또 생기기도 했고, 여러모로 저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Q. 수상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소감이 어떠신가요?

 

  일단 정말 감사합니다. 처음 도전해보는 일이기도 하고, 그래서 부족한 점도 많았을텐데 제가 쓴 글이 좋게 보여졌다니 기쁘네요. 이렇게 상까지 받게 될 줄은 몰랐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도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춘천교대 학생 분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바꿀 수 없어, 불가능해, 우리는 그저 학생뿐인걸, 이런 생각은 감히 던져버리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