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 진학하면서 외국에 여행을 가는 것, 그중에서도 외국의 대학에서 직접 수업을 듣고,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교환 학생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여러 타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학교 역시 교환 학생 제도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우리 학교에서 교환 학생으로 다른 나라의 대학교의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

 

-현재 교환학생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우리 학교의 교환학생은 미국의 엠포리아 주립대학교, 오스트리아의 린츠교육대학교, 일본의 교토교육대학교에 학교당 2명씩 총 6명을 선발하고 있다. 다만, 지원 인원에 따라 학교별 선발인원은 변화할 수 있다. 선발된 학생은 1인당 1,000,000원씩의 지원금을 받게 되며, 학교별로 1학기 또는 2학기 동안 외국 대학으로 나가게 된다.

 

-지원하기 위한 자격은 어떤 게 있을까?

  우선, 우리 대학에서 2학기 이상 등록하고 재학 중인 학생 중 이수한 전체 성적 평균 평점이 3.0 이상인 학생이 교환학생에 지원할 수 있다. 또, 외국 대학교에서 수강이 가능할 정도의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고, 파견기간 동안 우리 대학교에 등록이 가능한 학생이어야 한다. 다만,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더라도 우리 대학에서 실시 및 지원하는 해외 프로그램에 선발되었던 학생의 경우는 제외된다.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교환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야 한다. 서류심사를 위해서는 교환학생 지원서, 지도교수 추천서, 수학계획서, 교환학생 서약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공인어학성적표를 준비해 제출해야 한다. 면접심사는 서류접수자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교환학생 일정 및 계획, 교환학생 의지 및 태도, 의사소통 및 수강 능력으로 평가 되게 된다. 최종적으로 이 과정을 거쳐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귀국한 후 15일 이내 결과보고서를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