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매년 명절 때마다 음식 준비에, 어른들의 잔소리와 눈치 때문에 ‘명절 증후군’을 겪고 있다. 청명하고 쾌청한 가을이 왔는데, 이번 추석만큼은 명절 증후군에서 벗어나 똑똑하고 색다르게 연휴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

- 모르면 손해! 이번 추석을 위한 꿀팁!
➀ 전통시장 똑 소리 나게 이용하기.
  9월 13일 목요일부터 10월 7일 일요일까지 서울 119개 전통시장 주변도로에 주∙정차가 가능하다. 주∙정차 허용구간에 대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서울시는 9월 22일까지 서울시내 129개 전통시장에서 추석 명절 제수용품과 다양한 농수축산물을 10~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시장별로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하면 온누리 상품권 등 경품을 제공하는 ‘추석 명절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➁ 추석특별교통대책
  9월 24일 월요일부터 25일 화요일까지 지하철과 버스 운행시간이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그 외에 시립묘지 경유, 시내버스 증회운행,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운영시간 연장 등 추석기간동안에만 적용되는 추석특별교통대책을 미리 알아보자. 서울시교통정보센터가 9월 20일 목요일부터 9월 26일 수요일까지 도시고속도로 소통예보를 제공한다.

➂ 연휴에 문 여는 병원/약국 알아보기

(➤응급의료포털 E-Gen 사이트)

  응급의료포털 E-Gen(www.e-gen.or.kr)에서 주변 병원과 약국 정보, 응급처치 방법까지 알아볼 수 있다. 또, 휴일지킴이 약국(www.pharm114.or.kr)에서는 추석연휴에도 운영하는 전국 약국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120다산콜센터에서도 연휴기간 동안 문을 여는 동네 병∙의원 및 약국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 8일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추석연휴를 통한 추가 확산 방지에 대응하기 위해 응급의료기관은 평상시처럼 24시간 진료하도록 하고, 병∙의원과 휴일지킴이 약국은 돌아가며 서비스를 제공한다.


- 추석맞이 다양한 행사들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늘 먹던 명절음식을 먹으며 늘 보던 명절 특선 영화만 보지 말고, 밖으로 나가 흥나고 특별한 공연과 체험들을 즐겨보자.

➀ 9월 22일 토요일부터 25일 화요일까지(11:00~17:00)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추석 잘 알지도 못하면서’라는 주제로 국악공연, 장터, 추석 음식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➁ 9월 24일 월요일에는(15:00~18:00)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전통소리공연, 떡메치기, 단청컵받침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➂ 9월 25일 화요일에는(10:00~18:00) 한성백제박물관 광장에서 목판인쇄, 활쏘기, 사물놀이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➃ 9월 22일부터 9월 24일까지 서울 광장에서 오후 4시와 7시 각각 두 차례 ‘2018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추석 특별공연 ‘평화와 화합의 한가위 달맞이 콘서트’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추석 특별공연은 앞서 개최되었던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화합을 기원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된 감동적인 무대가 준비되어있다.

➄ 9월 24일 월요일 오후 4시, 국립부산국악원 야외마당에서 ‘영판좋다, 달(Moon)판이네!’를 무료공연으로 마련한다. 이번 공연에는 구미 지역의 대표 공연 예술단 ‘두레마당 예술단’이 신명나고 다채로운 한판놀음을 펼친다. 또한, 공연과 함께 전통놀이체험과 강강술래가 준비되어 있고 공연 후에는 전통 떡을 나누어준다.

➅ 9월 22일 토요일부터 9월 26일 수요일(14:00~19:00)까지 대구 이월드에서 ‘빽 투 더 달구벌’이 진행된다. 과거로 돌아가 추억의 문구점과 추억의 게임, 고고장 등 7080 추억 속으로 빠져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다고 한다. 한복 착용 시 입장료를 할인 받을 수 있으니 한복을 입고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➆ 9월 24일 월요일부터 9월 25일 화요일(14:00~19:00)까지 '신관사또부임행차' 상설공연이 진행된다. ‘남원 신관사또부임행차’는 남원의 대표문화자원인 광한루원을 배경으로 쓰여진 ‘춘향전’에서 변학도의 남원부임행차 부분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퓨전공연물이다. 신관사또 부임 퍼레이드뿐만 아니라 마당극 ‘춘향전’, 기생육방 퍼포먼스, 부채춤, 소고춤 등 다양한 공연과 극 중 인물 및 의복체험, 주리체험, 신청자 퍼레이드 참여 등 관광객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CNBS 5기 황윤지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