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법과 그에 따른 부작용

 
  여름이 다가오고 여러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성공 소식들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있다. 이처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지만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잘못된 다이어트가 어떤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한 채 무조건 다이어트에 뛰어드는 것이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그에 대한 부작용을 알아보자.

·1일 1식

  1일 1식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하루에 한 끼를 먹는 다이어트이다. 하지만 초저열량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빠져나가는 체중만큼 돌이 생길 수 있다. 심한 다이어트는 체내의 산 염기 대사에 불균형을 가져와 요로결석을 만든다. 인하대학교   의과대학부속병원 이연지 교수는 “근육 및 지방을 분해하면서 신체에는 요산•젖산•칼슘 등 많은 대사물질이 생긴다. 지나치게 식사를 제한하거나 금식을 한다면 대사물질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혈액과 소변이 산성화되고 결정체가 만들어져 요석이 잘 생기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말했다. 또한 광동한방병원 로하티센터 두인선 원장은 “부적절한 식이요법은 담낭에서 담즙을 짜내는 기능을 약하게 해 담석 발생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칼로리를 급격하게 줄이는 것을 피하고 느긋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특히 다이어트 기간 중 하루 2L 정도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9세의 한 여성은 아침에는 토마토 주스, 점심에는 반식, 저녁에는 금식하는 스케줄로 2주일간 다이어트를 했다. 갑자기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어 병원을 찾았더니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았다. 급격하게 줄인 음식량 때문이었다. 역류성 식도염은 끼니를 자주 거르면 위장관이 비활동적이 되고 공복에 위산이 분비되어 발생한다. 위장관이 비활동적이 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실제로 많은 다이어트 여성이 변비로 고통받는다. 이것이 다이어트 기간에 소량이라도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이다. 이연지 교수는 “물을 한 모금씩 마시면 역류되는 위산을 내려가게 해 증상을 효과적으로 가라앉힐 수 있다. 다이어트 할 때는 신체활동량을 늘려 위장관 운동을 활발히 하고, 변비를 예방한다.”고 말했다.


·황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끊어 지방 저장에 관여하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쌀, 보리, 밀가루 음식인 빵과 국수, 과일, 감자와 고구마 등을 가능한 먹지 않는 대신 고기, 계란, 햄과 치즈, 버터는 양껏 먹어 살을 빼는 다이어트이다. 그래서 많은 비만인 사람들이 고기 위주의 식단에 열광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마음껏 고기를 섭취하는 기쁨은 잠시라고 말한다. 동물성 단백질만 섭취하다 보면 피로감, 혈압 저하 등의 당질 부족 증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365mc 비만클리닉 김하진 수석원장은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영향으로 혈관 질환을 유발하며 칼슘 손실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 또한 구취가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원푸드 다이어트
 

곤약은 100g당 10kcal 정도지만 쉽게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식으로 각광받는다. 그래서 식사량을 줄이지 못하는 여성이 주로 곤약 다이어트를 한다. 하지만 영양가가 거의 없어서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제한하고 다이어트를 중단하는 순간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 특히 체내 수분이 빠지고 단백질 섭취가 줄어 탈모가 생길 수 있다. 김하진 수석원장은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지만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볶아 먹으면 칼로리가 100kcal까지 증가한다. 또한 특별한 맛이 없어 양념을 강하게 하면 오히려 식욕을 자극한다. 곤약에는 영양소가 없기 때문에 건강을 위협한다.”고 말했다. 곤약을 비롯한 원푸드 다이어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불균형한 영양소 섭취다. 그중에서도 단백질 부족이 큰 문제다. 두인선 원장은 “모발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비축하려고 힘쓰게 된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생장기에 있는 모발을 쉬게 만들고, 두피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다. 다이어트 중에는 우유, 콩, 두부, 생선, 닭 가슴살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이어트는 물론 하는 와중에도 굉장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들지만 성공한 이후에도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에게 보이는 사례들은 정말 이상적이고 나도 저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심어주지만 그 이면에는 단호한 의지가 요구되고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1%EC%9D%BC1%EC%8B%9D#imgId=post8262917_8&vType=rollout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image&query=%EA%B3%A4%EC%95%BD&oquery=1%EC%9D%BC1%EC%8B%9D&tqi=TXHJudpySElssbe8N2Vssssssn8-130486#imgId=blog107554575%7C13%7C220867443787_7&vType=rollout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