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일간투데이 포토뉴스>

  지난 4월 11일, 문재인 정부는 올해 어버이날 임시 공휴일 지정을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일이 촉박한 가운데 찬반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점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발표 당일 서면 브리핑에서 “과거의 임시 공휴일은 징검다리 휴일이었지만 이번에는 3일 연휴에 이어지는 것이어서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내년 이후 인사혁신처의 연구결과 등을 받아본 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공휴일 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러한 방침에 대해 국민들의 반응은 당장은 결정되었으나 앞으로의 근본적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분위기이다. 발표 후에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여전히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겁다. 뾰족한 대안이 없다면 또다시 반복될 논란이기에 찬반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대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어버이날 임시 공휴일 지정에 관해 찬성하는 측에서는 핵가족 시대 속에서 효의 의미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공휴일 지정을 통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임시 공휴일을 지정하게 되면 황금연휴를 통해 부모님을 찾아가게 될 것이라는 목소리이다. 하지만 반대 측의 입장은 다르다. 취지는 훌륭하나 현실적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은 쉬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또한 학교가 쉬면 자녀를 돌보는 문제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올해 어버이날 임시 공휴일 지정 논란은 무산으로 마무리 지어졌으나 구체적 대안의 부재에 우려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핵가족 시대에 효의 취지를 살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상되는 부작용과 사회 모든 계층의 이해관계를 현실적으로 고려한 대책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춘천교대 신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